Human Factor Controls


쓰리디팩토리의 휴먼팩터 제어기술은 인간이 가진 

능력과 한계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다양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안전하고 편안하며 오류없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3D 콘텐츠 개발을 위한 휴먼팩터 제어 기술
(KIST 기술이전)


쓰리디팩토리가 제작하는 3D 콘텐츠는 휴먼팩터 연구에 기반한 제작 가이드를 준용하고 제작된 콘텐츠는 

휴먼팩터 측정기술을 통해 객관적인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이러한 평가기술은 타사가 

모방할 수 없는 품질관리와 품질향상에 기여합니다.



뇌파측정


사용자가 디스플레이 화면에 생성된 3D 콘텐츠를 응시하면 뇌파에서 특정 주파수가 검출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3D 인지피로 간의 

상관관계 검사를 하고, 휴먼팩터 제어를 

위한최적의 매개 변수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인간 친화적인 3D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안구 생체신호를 이용한 3D 휴먼팩터 측정 


3D 콘텐츠를 시청하기 이전과 3D 콘텐츠를 시청한 후에 

움직이는 물체에 대한 안구의 초점 조절 변화를 측정을 

비교하여 눈의 시각 피로도를 분석하여 

휴먼팩터를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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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휴먼 개발 기술


극소수의 자료만을 이용해 故人를 복원 제작을 통해 실감을 극대화함

다양한 가상 인물을 짧은 시간에 제작하고 인공지능 언어 인식 및 감정표현 기술력 개발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고도화된 인공지능 DH 기술을 개발을 진행 중

이러한 기술은 영상 콘텐츠, 메타버스, VR LBE 게임 등에 초실감 디지털휴먼을 제작 사용할 수 있음

디지털휴먼 최적화 기술


2차원 화상에 광원, 위치, 색상 등의 정보를 더해 3차원 화상으로 만드는 작업을 진행하여 실사급 디지털 휴먼 제작 기술을 개발합니다. 상호작용 디지털 휴먼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성균관대학교 AI 팀과 함께 인공지능 감정표현 출력 고도화 기술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실제 사람과 똑같이 구현되는 음성인식 대화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KIST와 함께 AI 기반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개발하여 실제 사람과 유사하게 행동할 수 있는 디지털휴먼제작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휴먼 고도화 기술


다양한 영상을 이용해 상대적으로 작업이 용이한 실존(생존) 인물 'DeepFake'와는 달리 

영상 및 사진 정보가 부족한 故人의 데이터를 3차원 복원 제작 공정을 통해 단순화시킵니다. 

또한 실감을 극대화하여 시각적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를 극복하면서 인적, 물적 효율을 증대시켰습니다. 이러한 디지털휴먼 고도화 기술을 기반으로 故人뿐 아니라 다양한 가상 인물을 짧은 기간에 제작하여 메타버스, 게임, 영상 콘텐츠 등에 초실감 디지털휴먼을 제작 사용 할 수 있습니다.

VR LBE기반 디지털 휴먼 구현 기술


단기간에 헤어와 의상을 완벽하게 갖춘 고퀄리티의 디지털휴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디지털휴먼 제작툴을 개발하였습니다. 개발된 디지털휴먼 제작툴은 페이스, 바디, 헤어, 의상들의 구성 요소들이 리깅되어 다양한 디지털휴먼 프로젝트에서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디지털 휴먼 기술


감정표현이 가능한 대화형 상호작용 AI 에이전트 개발을 진행하고 

이를 VR LBE 게임에 적용하거나, AI 가수나 비서 등의 개발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향후 인공지능 표현 기술의 핵심기술로서 

당사의 “초실감 XR 메타버스” 개발의 핵심기술로응용 및 활용될 것입니다.